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티빙 웨이브 합병 MOU 체결 언제 요금 비교

by 이슈공장장100 2023. 12. 5.

요즘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1개 이상은 구독하고 계시는 와중에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토종 OTT'인 티빙·웨이브가 합병하여 OTT 시장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티빙 웨이브 합병으로 인하여 생기는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빙 웨이브 합병

티빙과 웨이브는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계에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최근 두 기업은 인수·합병(M&A)을 전제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최대 규모의 OTT가 탄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합병 비율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티빙은 CJ ENM으로부터 독립한 CJ 계열의 국내 OTT회사입니다.

웨이브는 SK스퀘어의 자회사로, 지상파 3사와 SK텔레콤의 합작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티빙 웨이브 합병시 OTT 시장 판도

지금까지 국내 OTT 시장을 선도해 온 것은 넷플릭스였지만, 티빙과 웨이브가 합치면 '넷플릭스와 경쟁할 수 있을 거라는 판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점유율 따라잡기

  • 넷플릭스의 국내 OTT 시장 점유율은 38%입니다. 티빙(18%)과 웨이브(14%)가 합치면 시장 점유율이 32%로 넷플릭스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판단 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용자 수 따라잡기

  • 지난 10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순위는 넷플릭스(1137만 명)와 쿠팡플레이(527만 명)의 뒤를 이어 티빙·웨이브가 3위(510만 명), 4위(423만 명)인데요. 티빙·웨이브가 합치면 국내 OTT 중 유일하게 넷플릭스와 겨룰 수준이 되어 약 933만 명의 이용자 수를 보유하게 될 거예요.

티빙 웨이브 합병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

  • 이 합병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오랫동안 진행되어 왔지만, 티빙의 모회사인 CJ ENM과 웨이브의 모회사인 SK스퀘어 간의 '누가 최대 주주가 될 것인지'라는 기싸움 때문에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 그러다가 최근에 "더 미루다간 토종 OTT 말라 죽겠어!"라며 극적인 결론을 이뤄냈다고 합니다. 빠르게 합병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쿠팡플레이의 빠른 성장에 대한 위기감 때문이기도 합니다.

두 회사가 합쳐지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플랫폼 크기 키우기

  • '이용자 수 = 보장 수익'라는 이유로 제작사들과 협상할 때 유리한 입장을 갖게 되며, 좋은 시나리오와 배우를 확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여러 플랫폼을 구독하며 감상할 필요 없이 하나만 보면 되기 때문에 구독자들도 만족할 것입니다. 

콘텐츠 경쟁력 강화하기

  •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도 기회가 열립니다. 티빙·웨이브는 작년 기준으로 각각 적자가 1192억 원과 1217억 원으로 심각한데요. 오리지널 콘텐츠도 잘 만들지 못했습니다. 합병을 통해 제작사들과의 협상력을 향상시키고, 경쟁으로 낭비되던 자금을 줄여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앞으로의 과제

아직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의 심사가 남아 있어야 두 회사가 합병할 수 있습니다. 합병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봐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심사 결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두 플랫폼의 시장 점유율이 합쳐져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게 되므로 통과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합병이 큰 효과를 가져오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미 두 서비스를 모두 구독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합병이 이루어져도 구독자 수가 900만 명대가 아니라 600만 명대로 끝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OTT 시장 상황

OTT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크게 성장했지만, 지금은 플랫폼 간의 경쟁이 심해져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거나 기존 가입자를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콘텐츠 제작 비용도 증가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애플TV+'와 '파라마운트+'를 결합하여 더 저렴한 구독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회사를 합치는 것은 아니지만, 서비스를 결합하여 고객을 유치하려는 시도입니다.

 

이 글과 꼭 함께 보세요!

 

넷플릭스 요금제 비교 변경 방법 가격 추가회원 혜택 등록방법

최근에 넷플릭스 계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 무조건 추가 요금을 내야 되는 정책 변경이 발표되면서 많은 넷플릭스 이용자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계정의 이용 대상은 회

first.moneyfactory200.com

 

 

갤럭시 S24 출시일 사전예약 울트라 가격 성능 디자인

삼성전자가 내년 출시할 예정인 갤럭시 S24 시리즈에 대한 정보가 최근에 계속 나오고 있다. 조만간 출시를 앞두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있는 갤럭시 S24 출시일 사전예약 및 울트라 가격 성능에

first.moneyfactory200.com

 

 

갤럭시 Z플립5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자급제 비교하기 핸드폰 싸게사는법

갤럭시 Z플립5가 출시되고 핸드폰을 바꾸시려는 분들이 어떻게 사야 저렴하게 살 수있는지 궁금해 하십니다. 갤럭시 Z플립5 가입시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비교하여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에 대

first.moneyfactory200.com

 

 

 

아이폰 15 출시일 가격 디자인

다가오는 9월 애플 이벤트에서 아이폰 15 시리즈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아이폰 15는 전작과 동일하게 일반, 플러스, 프로, 프로 맥스 등 4가지 모델로 출시될 예정이며 출시를 앞두고 출시일 가격

first.moneyfactory200.com